어릴 적부터 남방 시골에 방치된 채로 자란 장한안은 경성 장가로 돌아온 후 대리시 소경 부운석의 눈에 든다. 기이한 병을 앓고 있는 부운석은 친지를 돌봐줄 덕과 재능을 겸비한 아내가 필요했고, 용감하고 식견이 뛰어나며 마음씨도 착한 장한안이 최적의 상대였다. 그러던 중 장한안과 부운석은 위선의 탈을 쓰고 권력을 휘두른 장씨 가문 가주 장사양의 죄를 폭로하며 마침내 서로 사랑하는 부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