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혼인제도에 반항하며 오로지 과거시험 합격만을 바라보는 총명한 궁녀 모작화와 나라를 위해 몇 번이고 피 튀기는 전쟁을 치르는 군신 류연이 서로를 돕고, 사랑에 빠지며, 함께 나라를 지키면서 한 시대를 풍미하는 인물이 되는 이야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