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러타이의 노래>는 <굴리나의 베개>, <바람의 약속>, <떠날 때 푸르렀던>, <그때 나는 어렸어>, <알리야의 지르발라> 다섯 편의 극적 단편을 모아 구성되었다. 다섯 개의 이야기는 풍부한 정서적 연결고리를 통해 아러타이 지역의 독특한 인문 경관과 지형적 특징, 그리고 다양한 민족이 화합하며 공생하고 서로 돕는 단결된 정신적 풍모를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