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성(奇鱼城) 해녀 아리(阿狸)는 해신의 신부로 뽑혀 배에 타고 섬으로 간다. 신혼 첫날밤, 그녀가 자기의 남편 해신 염(焱)은 반수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아리가 밀실로 잘못 들어가 우연히 얼음 관에 죽은 신부의 비밀을 알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의지할 데 없는 아리는 사람 모양으로 변할 수 있는 해대어(海大鱼)와 사랑에 빠진다. 아리 임신한 사실을 알게 된 염은 그녀를 감금한다. 그러나 해대어가 아리를 구하지 않고 오히려 사라진다. 시녀 부용(芙蓉)은 감방을 열어 아리를 풀어준다. 하지만 그녀를 기다리는 것은 마련한 지 오래된 음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