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환은 원래 망천하 옆에 있는 자주 붓꽃이었는데 뜻밖으로 백택 신군의 점화를 받게 되었다. 이로 인해 두 사람은 사랑에 빠지고 환생하게 되었는데 삼생을 걸치면서 백택과 청환은 재회와 이별을 반복하면서 애증의 관계를 이어나갔다. 그러다 끝내 사랑이란 뭔지 깨닫고 처참하고 가슴 아프면서 감동을 주는 사랑을 얻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