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품은 평범한 시골 소년 왕림이 마음의 감동으로 역으로 신선 수행을 시작하여 장생을 얻고, 초개 같았던 운명에서 벗어나는 내용을 그렸다. 운명은 사람 하기에 달렸다는 신념을 안고 왕림은 평범한 자질로 신선 수행에 나섰고 우여곡절을 겪으며 자신의 지혜로 한 걸음 한 걸음 정상에 올라 혼자의 힘으로 수진계에 이름을 날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