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재라는 관점은, 이곳과 관련된 사람마다 다섯 가지 재앙과 세 가지 결함(五弊三缺)을 겪는다는 소문이 있다. 마을에는 연이어 괴이한 사건이 발생하는데, 먼저 유마자가 우물의 물귀에게 목숨을 빼앗겼고, 이어 도살업자 살저장이 저승사자에게 혼을 빼앗긴 후 오히려 가족 전부를 살해하는 일이 벌어진다. 이 기이하고 불가사의한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떠돌이 산인 마삼야가 백운재로 찾아와 귀신을 잡고 요사를 물리치기로 결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