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국시대, 백성들은 무지하고 미신과 귀신을 믿었다. 이목돈은 무성 최고의 목수로 고서 ‘노반 비술’ 을 정통했다. 이 책은 상하 두 권으로 나뉘는데, 상권은 목공 기법을 연구하고, 하권은 기이하고 헤아릴 수 없는 사술과 비법을 담고 있다고 한다. 무성에서 발생한 신부 실종 사건은 사인이 의문스러워 사람들은 이목돈이 사술을 이용해 범행을 저질렀다고 의심했다. 이목돈은 자신의 결백을 증명하기 위해 경관 양종과 법의 소청운과 함께 사건을 철저히 수사했다. 그들은 범인이 ‘기관술’을 이용해 사람들을 현혹했음을 발견했다. 그 후 세 사람은 또 손잡고 수많은 사건을 연이어 해결했고 사건들의 범인은 이목돈의 사제인 무함와 얽힌 연결고리가 있음을 알게 된다. 도독이 죽고 무성에서 연쇄 살인 사건이 다시 발생하자 큰 파란이 일었다. 세 사람은 위기에 맞서 무함과 겨루고 결국 진상을 밝혀냈다. 그들은 정의가 결국 무지와 어둠을 이기고, 중국 전통 문화의 진리를 추구하고 실용을 중시하며 미신을 타파하는 정신적 핵심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