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위 태무제 연간, 유연(柔然) 카간이 6만 기병을 이끌고 북위를 침략하며 백성을 학살하고 약탈했다. 화목란은 아버지를 대신해 군대에 들어가 북위의 유연 정벌 전쟁에 참전한다. 군에서 연전연승하던 목란은 정원장군에 봉해져 평양왕 장손한과 나란히 싸웠다. 한 번의 실수로 목란이 부상을 당하며 여성 신분이 드러나, 군영을 떠날 수밖에 없게 된다. 집으로 돌아온 그녀를 유연이 추격하여 살해하려 들고, 마을 주민들을 인질로 삼자 목란이 나서서 주민들을 보호한다. 압송되던 도중 기회를 노려 탈출한 목란은 마귀성(魔鬼城)에 떨어지게 되고, 그곳에서 오랫동안 억압받아 온 동족 지도자 아이나를 만난다. 공동의 적과 복수의 마음은 목란에게 다시 투지를 불태우게 했고, 그들은 함께 대영으로 돌아가 원래 부대와 합류하여 유연 대군을 무찌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