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부의 가장 사랑을 받지 못하는 큰 아가씨 추언(교흔)이 자신의 노력과 지혜로 규방에서 나와서 진상을 알기 어려운 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하였다. 이러저러 어려움을 겪지만 차가운 표정을 지니고 그녀가 간사한 왕 양익(서정계)과 함께 동반하여 지혜와 용기를 겨루고 드디어 행복과 사랑을 받았다는 이야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