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국 시기 상하이탄은 암투가 끊이지 않았고, 공산당원들은 목숨으로 하나 또 하나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써 내려갔고, 별빛처럼 자신을 불태워 어둠 속의 사람들을 밝혀주었다. 지하당원 샤오커는 급하게 명을 받고, 전우 '참새'로부터 철수 암호가 담긴 브로치를 받지만, 내부자의 배신으로 적에게 추살당하는 신세가 되는데, 민간의 의인 류윈산이 목숨을 걸고 그를 지켜준다. 유령 시장의 비밀, 곡으로 소식 전하기, 진위를 알 수 없는 철수 지점, 꼬리에 꼬리를 문 두뇌 싸움과 절체절명의 위기 속에 동창의 반목, 반역자의 위장 등 인간성을 보여준 대목도 있고, 목숨을 걸고 희망을 맞바꾸려 한 피 끓는 신념도 있다. 브로치의 행방과 함께 첩보원들 사이에 감도는 미스터리한 긴장감, 이건 자기 피와 살로 혁명의 길을 닦는 수많은 고독한 용사들의 서사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