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족한 생활을 하던 소년 장군 소초익과 고아 육운희는 어려서부터 함께 자란 죽마고우다. 두 사람은 결혼한 후 서로를 아주 사랑한다. 그러나 소초익은 약탈 혼인으로 인해 변경에 유배된다. 구사일생으로 돌아온 소초익은 운희가 사촌 오빠 주언여한테 시집간 사실을 알게 된다. 어머니가 돌아가고 육운희에 대한 사랑과 미움이 교차하던 소초익은 육운희와 금기의 사랑에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