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6년 가을과 겨울, 전황의 변화로 옌안 제2보육원이 명을 받고 136명의 아이를 안전지역으로 호송하게 된 ‘아이들의 장정’ 이야기를 그린다. 모든 보육원 교사들과 전사들은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 피를 흘리며 희생하고, 총알이 빗발치는 열악한 환경에서의 이동 끝에 성공적으로 이 위대한 임무를 완수한다.